코로나 확진후 두드러기 약물알레르기 검사 후기 1년 후

2년 동안 코로나에 걸리지 않고 잘 피해다녔는데 결국  ‘코로나 확진’ 판정과 코로나 치료제 복용후, 약물알레르기를 심하게 앓았습니다. 그 이후 근손실, 시력약화, 체질변화 등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격게 되었고요. 1년이 지났습니다.  몸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살펴보고 약물알레르기 검사를 받았던 후기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코로나 확진

코로나 감염 원인

1) 밀접촉

코로나 백신을 3차까지 맞았고, 사람이 적은 시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했습니다.  외부에서 식사하거나 술마시는 일도 매우 주의했죠.  상당 기간 코로나 감염이 되지 않고 잘 버텨왔는데 최근 코로나 감염이 되었습니다.

지인이 코로나 확진이 된후, 밀접 동선에 의한 감염으로 추정됩니다.  한 공간에 있었던 모든 사람이 전부 감염된 상황입니다.

2) 한번은 겪어야 될 일

주변에 코로나에 걸리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한번은 겪어야 끝날 일이었나 봅니다.  한번 된통 경험하고 나니 겁나진 않지만, 코로나 감염 이후 체력이 많이 떨어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증상

1) 병원 진찰

“코로나 확진후  기침이나 열은  어떠셨나요 ? ”

코로나 감염되어도 별 증상없이 지나치는 사람도 있고, 병원에 입원할 정도로 심하게 앓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병이 있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생명을 잃은 안타까운 일도 많았습니다.

코로나 확진후 심한 기침, 목 통증을 느꼈고, 3일 정도 발열 증세가 일어났습니다. 몸살 증상이 있었지만, 생활에 큰 불편함이 있을 정도는 아니었고요.

2) 코로나 주요 증상

  • 목이 찢어지게 아픔
  • 잦은 기침
  • 콧물이 줄줄 흐름
  • 열이 39도 까지 올라감
  • 춥고 머리가 멍해짐
  • 무기력증
  • 입맛을 잃고, 모든 음식이 써짐

 

약물알레르기

증상

문제는 코로나 확진 판정후, 약 복용 1일차부터 일어났습니다.  팔뚝 부분이 간지러워서 긁었더니 두드러기가 점점 커졌고, 하루 후 팔, 다리쪽에 두드러기가 퍼졌습니다.  뭔가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코로나 약 복용을 중단했습니다.

1) 피부 돌기

코로나 약 복용후, 12시 정도 지났을까요 ?  새벽에 팔꿈치에서 좁쌀처럼 오돌오돌한 게 1~2 개 정도 보이더군요.  아토피가 생긴걸까 ? 피부에 살짝 이상한 반응이 보였던게 기억납니다.

2) 가려움증

잠 자고 일어나니 아침에 좁쌀같이 일어난 피부돌기가 몇군대로 더 퍼진게 보입니다. 살짝 가려움증이 느껴지고요.  뭔가 피부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죠.

 

약진 약력

3년전, 종합감기약 3일간 복용 후, 약물 알레르기가 발생해서 피부과에 다녀온 적있습니다.  피부과에서 병명을 ‘약진’ 진단 후, 피부과 약을 3일간 먹으니 두드러기가 없어졌습니다.

1) 피부과 병명 ‘약진’

3년전 처음 피부발진이 생긴후, 피부과에 진단 결과 ‘약진’이라는 병명을 들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발생한 약물 알레르기 였죠.  당시 피부과에서 처방 받은 약을 3 일 정도 먹은후, 발진이 가라앉았죠.

2)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 필요

당시 피부과 전문의는 대학병원에서 하는 피부알레르기 테스트를 한번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하더군요.  나중에 혹시 긴급한 일이 발생할 때, 약물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할 수 있다고요.

3) 피부 재발 없음

몇년 동안 또 다시 감기약을 먹어도 피부 발진이 없더군요. 당시 원인 모를 일시적인 과민 반응이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게 되었죠.  대학병원 약물 알레르기 검사는 하지 않았죠.

 

감기약 원인

생애 첫 약물 알레르기를 경험하게 되었다.  원인이 무엇인지 알수가 없었고, 종합감기약  성분 중 어떤 요인이  두드러기 증상을 만들었다고 추정 했습니다.

1) 종합감기약

처음으로 문제를 일으킨 감기약은 일본여행시 드럭스토어에서 구입한 ‘일본 종합감기약’ 이 었습니다.  감기약 속에 다양한 약물 성분이 있었겠죠.  그 당시 먹었던 일본 종합 감기약 성분을 알 수가 없어서 원인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2) 국내 처방 감기약

당시 일본 감기약은 국내에서 2번 정도 복용한 것 같습니다.  일본 여행 당시 먹었을 때는 별 탈이 없었고요.  그때 먹은후, 집에 보관중이었죠.  몇년동안 보관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2번 먹은후, 감기증상이 없어지지 않아서 동네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서 감기약을 며칠 복용한후, 처음으로 약물 알레르기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처방 받았던 감기약 성분을 알 수가 없어서 문제를 일으킨 약물 성분을 알 수는 없습니다.

 

검사 병원

음식, 약물, 진드기, 먼지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알레르기 검사를 종합적으로 하는 검사가 있습니다.  약물알레르기 검사 전문 병원은 ‘세브란스 병원’ 과 ‘현대아산 병원’  두곳 입니다.

1) 세브란스 병원

개인병원중 중에서도 약물 알레르기 검사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이 있긴 합니다.  우선 세브란스 병원에 예약상담을 위해서 전화를 했는데, 대기인원이 많아서 몇달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2) 아산병원

세브란스 병원은 패스하고, 현대아산 병원으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다행히 현대 아산병원은 몇주후에 한 자리가 남아있어서 약물 알레르기 검사를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두드러기 검사

1) 바늘 약물알레르기 검사

등 뒤에 수 많은 바늘들을 꽂은 후 약물알레르기 검사하는 장면을 인터넷에서 본 기억이 남니다.    알레르기 원인으로 추정되는 물질을 바늘 끝에 묻히고 피부반응을 통해 그 원인을 추적하는 방식입니다.

2) 시약 약물알레르기 검사

음식, 진드기, 먼지, 약물 등 다양한 원인을 찾는 방법입니다.  내 경우는 원인 되는 물질이 종합감기약, 또는 감기약, 코로나 약으로 추정되기에 약물 알레르기 검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시약 복용

검사방법이 의외로 간단합니다.  수 많은 약물을 모두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전 먹었던 코로나 약물의 성분을 분석해서 그 속에 담긴 물질을 하나씩 뽑아서 매일 1개 약물을 직접 복용하는 방식입니다.

1) 직접 시약 복용

처음에는 좀 황당했습니다.  테스트 하는 방식이 직접 그 원인이 되는 물질을 복용하는 것이라니요 ?   결국 먹어본후, 반응을 보이는 물질이 약물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찾는 방식입니다.

약물 종류가 10종류가 넘습니다.  하루 1개씩 먹으며  2달간 꼬박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만약 두드러기 증상이 생기면 해독제를 먹으면 됩니다. (병원에서 해독제 처방 받음)   다행히 해독제 먹을 일은 생기지 않았고, 약물 알레르기 반응 물질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2) 시약 미반응

약물알레르기 발생후, 또 다시 약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적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항상 좀 찜찜한 마음은 남아있습니다.  원인 물질을 찾았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의사는 코로나가 우리 신경계에 알 수 없는 영향을 주는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되진 않았다고 말합니다.

3) 약물 반응 기억하기

코로나 감염후 면역력이 떨어지면 약물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앞으로 또 다시 약물알레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합니다. 다행입니다.

“약물 알레르기 또 생기면, 그때 그 약물을 잘 기억해두세요.”

2달간 약물 테스트를 했지만, 원인 물질을 알아 낼 수 없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겼고, 몸 이곳저곳에 문제가 생긴것 같습니다.

 

아나필락시스

1) 긴급 상황 대처

“약물 알레르기가 생기면 어떻게 하죠 ? ”

목 기도 부위가 부풀어서 숨 쉬시기가 곤란해지면 생명을 위험하게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보인다면 119 에 전화해서 긴급대응을 해야 합니다.

2) 일반적 관리

의사는 걱정할게 없다고 합니다. 약물 알레르기 반응이 와서 ‘아나필락시스’ 처럼 급성으로 갑자기 호흡곤란이 오는 경우가 아니기에 직접 약물 테스트 하는 방법이 저렴하고 정확하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얼마전  백내장 수술 받으며 항생제, 소염제를 다량으로 복용했지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일시적으로 신경계에 이상이 생겼거나 면역력이 떨어져서 일시적으로 ‘약물알레르기’ 가 생긴게 아닌가 싶습니다.

1) 백내장 안약

백내장 수술은 전신 마취를 하지 않습니다.  눈 부분만 마취를 하는데 주사 등 약물을 주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안약을 눈에 넣어서 마취하는 방식입니다.  약물 알레르기를 일으킬 만한 요인이 없습니다.

2) 소염제, 항생제

백내장 수술 전후, 소염제, 항생제를 투약하게 됩니다.  살짝 걱정이 되었지만, 안과 전문의는 코로나 약물 반응을 일으킨 것 가지고 계속 걱정할 필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일시적으로 코로나 약물이 신경계를 교란시킨 것으로 생각하고, 앞으로 또 다시 약물 반응이 나타날것이라는 걱정 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문제가 생겨도 ‘아나필락시스’ 를 일으키는 정도가 아니라면, 해독제가 있으니 걱정할 일이 없다고 알려줬습니다.

 

약물 알레르기 1년후

  • 체중감소 및 근손실
  • 허벅지 근육 감소

1) 근손실

코로나 확진후, 약물 알레르기를 경험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근손실이 심하게 왔고, 체중이 5kg 정도 줄었다가 다시 천천히 회복중 입니다.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서 걷기운동을 하고 있지만 근력운동을 하지않아서 근육량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2) 당뇨관리

단백질도 충분히 먹고, 근력운동을 해서 허벅지 근육을 만들어 놓지 않으면 중년에 많이 찾아오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허벅지 근육과 인슐린저항성이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남성의 경우 허벅지 둘레가 60cm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맺으며

약물알레르기 때문에 코로나 확진후 3달간 고생이 많았습니다.   그 이후  감기약을 복용한 일이 없어서 재발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1) 약물 확인

앞으로 감기약을 먹을 때 살짝 신경이 쓰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감기약 복용후, 약물 알레르기가 생긴다면 그때는 확실하게 약을 잘 보관해서 기억해둘 생각입니다.

2) 일시적 신경계 교란

코로나가 신경계에 이상한 반응을 만들어서 생긴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건강관리를 위해서 하루에 1만보씩 걷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려고 노력중입니다.

Leave a Comment